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라인교육)보통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역량 18가지(핸드북, 평가답지)

 

보통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역량 18가지

 

Ctrl+F 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찾으면 편리합니다.

 

 

 

1. 내 안에 숨은 보석을 찾아보세요 ······································································ 1

2. 인식력 : 뭐가 문제인지 알아야 경중도 따질 수 있어요 ····························· 1

3. 결단력 : 책임과 권한 안에서 제갈량처럼 생각하고 결정해 봐요 ············· 2

4. 위임력 : 어색하지 않게 일을 잘 맡기는 요령이 있다니까요 ······················· 2

5. 조사력 : 업무 자료에서 탁월한 비즈니스 가치를 찾아낼 수 있어요 ·········· 3

6. 분석력 : 문제의 진짜 원인,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 4

7. 창의력 : 사고를 전환하면 해법이 보일 거예요 ·············································· 4

8. 기획력 :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 5

9. 실행력 : 세부 과업 리스트업이 끝나면 일을 잘 맡겨야겠죠? ··················· 5

10. 실무력 : 일 잘하는 사람의 노하우를 훔쳐보세요 ······································ 5

11. 측정력 : 저의 보고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98765점입니다? ············· 6

12. 평가력 : 누가 봐도 좋음 혹은 나쁨을 평가하는 방법이 있어요 ··············· 6

13. 제기력 : 일 잘하는 사람은 나서야 할 때를 정확히 알아요 ······················ 6

14. 표현력 : 한눈에 읽히는 보고서는 세상 간단해요 ········································ 7

15. 전달력 : 나는 소통에 능한 팀원일까요? ······················································· 7

16. 검토력 : 팀장이라고 다 보고서 검토를 잘 하지는 않아요 ························ 7

17. 협상력 : 하수는 설득을 하지만 고수는 협상을 합니다 ······························ 8

18. 추진력 있는 사람들은 보통 체계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해요 ················ 8

19. 직장인들이여, 통찰력으로 승부하세요 ··························································· 9

20. 비즈니스 역량 끌올, 금방입니다 ···································································· 9

 

1차시

내 안에 숨은 보석을 찾아보세요

 

학습목표

 

비즈니스가 어떻게 시작하고 흘러가는지 설명할 수 있다.

비즈니스 사이클에 기본이 되는 역량 18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1. 문제와 문제점

문제를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이 문제점이다.

문제점 중에 문제의 핵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최대한 많은 문제점을 찾아야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

 

2. 원인과 이유

원인은 사물이나 현상에 사용한다.

이유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원인을 알려면 측정하고 분석해야 한다.

 

3. 실적과 성과

실적은 나의 과거와 비교하는 것이다.

성과는 나의 경쟁자와 비교하는 것이다.

성과가 높으면 성과금 등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

 

4. 비즈니스 역량 18가지

 인식력  창의력  분석력

 

 

5. 비즈니스 사이클의 흐름 : 비즈니스의 시작은 문제이며 문제를 인식해서 의사결정을 한다. 의사결정은 대부분 기각이나 보류지만 꼭 해결해야 하는 것은 지시하고 요청한다. 그러면 목적이 생기고, 문제점을 조사해서 핵심 원인과 이유를 분석한다. 해결안을 도출하면 전략이 생기고 전략을 구체화하면 과제가 된다. 과제를 배분하면 업무가 되고 업무를 처리하거나 수행하면 실적과 성과가 생기며, 변화를 기대하므로 기대효과가 나온다. 기대한 효과가 나오지 않으면 다시 문제가 돤다. 이 과정에서 보고서가 만들어지고 중간 관리자에게 전달되면 중간 관리자가 검토하여 최종 의사결정권자에게 보고한다.

 

6. 비즈니스 사이클에 필요한 비즈니스 역량 18가지 : 인식력, 결단력, 위임력, 조사력, 분석력, 창의력, 기획력, 실행력, 실무력, 측정력, 평가력, 제기력, 표현력, 전달력, 검토력, 협상력, 추진력, 통찰력

 

2차시

인식력 : 뭐가 문제인지 알아야 경중도 따질 수 있어요

 

학습목표

 

문제 인지, 문제 인식, 문제의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문제의 종류별로 문제 인식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문제 인지력이 낮으면 주로 나오는 대화

"그게 문제였어?"

"늘 있던 일인데 뭐."

"그게 뭐가 문제지?"

 

2. 문제 의식력

문제 의식력이 높으면 문제를 적극 해결하고자 한다.

문제 의식력이 낮으면 문제를 천재지변 등으로 치부한다.

문제 의식력은 곧 문제 해결력이다.

 

3. 설정형 문제

미래 계획/대비와 관련한 문제다.

대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자산 확보, 공급망 다변화 등이 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이므로 관심을 갖고 주시해야 한다.

 

4. 중간 관리자가 주로 관심을 가지는 문제 유형 : 탐색형 문제

 

3차시

결단력 : 책임과 권한 안에서 제갈량처럼 생각하고 결정해 봐요

학습목표

결재의 유형을 이해하고 의사 결정과 의사 결단을 구분할 수 있다.

조직의 결단력을 높이기 위한 7s 모델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1. 품의

기존에 발생한 행위에 대해 권한이 있는 상관에게 동의를 구하는 것이다.

품의는 사내 규정에 따라 결재해야 한다.

구매 품의, 지출 품의 등이 있다.

 

2. 기안

사업이나 활동 계획의 초안이나 초안을 만드는 것이다.

앞으로 할 행위에 대해 포괄적으로 안을 만들어 의사결정을 요하는 것이다.

회의나 협의 후에 결재하는 것이 좋다.

 

3. 결단

사실상 한 방법밖에 없어서 채택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상태에서 한다.

충분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한다.

결정적으로 판단하고 단정하는 것이다.

 

4. 조직의 결단력을 높이기 위해 7s 모델을 사용할 때 시스템 관점의 방법 : 사내 매뉴얼을 점검 및 개발

 

4차시

위임력 : 어색하지 않게 일을 잘 맡기는 요령이 있다니까요

학습목표

위임과 전결을 이해하고 위임전결 규정을 활용할 수 있다.

위임받는 사람의 수행 권한 4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1. 위임 : 권한자가 결재권 중 일부를 결재선 하위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것

 

2. 위임전결 규정이 미비할 때 해결하는 방법

기안을 올려 규정을 갱신한다.

부서 내 위임 관계를 부서장이 규정하게 유도한다.

관련 권한자를 경유한다.

 

3. 업무를 위임받은 사람이 가지는 보고 권한

해당 업무의 진척이나 결과를 나만 보고할 수 있는 권리이다.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결정자와 권한자를 움직여 회사 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다.

 

4. 업무를 위임받은 사람이 가지는 자원 권한

사람, , 시간 등 소정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다.

다른 사람의 시간, 예산, 장비 등을 쓸 수 있는 기회이다.

해당 업무와 관련해서 내 시간을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5. 업무를 위임받을 때 같이 받는 권한 4가지

(1) 독점 권한

- 해당 업무를 나만 수행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이다.

- 능력을 발휘하거나 성과를 낼 수 있는 기회이다.

- 해당 업무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이다.

 

(2) 정보 권한

- 해당 업무와 관련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이다.

- 업무와 관련한 광범위한 직간접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이다.

- 다른 사람보다 정보를 더 빨리 얻을 수 있는 기회이다.

 

(3) 보고 권한

- 해당 업무의 진척이나 결과를 나만 보고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이다.

-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회이다.

- 결정자와 권한자를 움직여 회사 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이다.

 

(4) 자원 권한

- 사람, , 시간 등 소정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다.

- 내 시간을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이다.

- 다른 사람의 시간, 예산, 장비 등을 쓸 수 있는 기회이다.

 

6. 업무 상에서 권한자, 결정자, 책임자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책임을 지는지

- 권한자 : 결정자를 지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며 권한 행사에 대해 책임을 진다.

- 결정자 : 주어진 업무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이며 의사결정에 대해 책임을 진다.

- 책임자 : 결정자에 의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며 업무에 대해 책임을 진다.

 

5차시

조사력 : 업무 자료에서 탁월한 비즈니스 가치를 찾아낼 수 있어요

학습목표

자료 조사를 할 때 현명하게 조사하는 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조사하는 방법과 보고하는 방법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1. 고객 전수 조사 지시를 받았을 때 취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

모든 고객의 신상정보부터 파악한다.

모든 고객의 연락처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VIP 고객에게 먼저 설문을 한다.

 

2. 100쪽이 넘는 국가 연구 자료를 찾았을 때 적절한 검토 방법 : 요약한 자료가 있는지 찾아본다.

 

3. 분류

글의 종류 중 집()에 해당한다.

여러 대상을 묶어서 상위 개념을 만들어 설명할 수 있다.

조사력과 관련 있는 역량이다.

 

4. 글의 종류의 하나인 편() : 산만하고 복잡한 자료를 편집하고 질서를 부여한 것이다.

 

6차시

분석력 : 문제의 진짜 원인,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학습목표

설명의 다양한 방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분석

분석은 얽혀 있거나 복잡한 것을 풀어서 개별적인 요소나 성질로 나누는 것이다.

분석은 복잡한 현상을 다양한 각도로 풀어서 논리적으로 해명하는 것이다.

분석은 설명 방법 중 하나다.

 

2. 설명 방법의 종류

 정의  예시  분석

 

3. 매출이나 이익의 원인이 되는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PEST  5 Force  제품수명주기

 

7차시

창의력 : 사고를 전환하면 해법이 보일 거예요

학습목표

틀을 벗어나서 창의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자세히 보면서 창의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꿰뚫어 보면서 창의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인공지능이 풀고자 하는 비즈니스의 딜레마

 Time  Cost  Quality

 

2.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

새로운 견해를 가지고 나가서 보아야 한다.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꿰뚫어 보아야 한다.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자세히 보아야 한다.

 

3. 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경비 사용 데이터를 분류하는 기준

경비를 사용한 시간

경비를 사용한 방식

경비를 사용한 장소

 

 

8차시 기획력 :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학습목표

전략과 방안과 과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전략에서 과제를 도출하는 4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전략과 방안

전략은 주어진 제약에서 최선의 선택이다.

 비즈니스에서 전략에 주어지는 제약은 주로 돈, 사람, 시간이다.

방안은 전략을 실행하는 기준이나 방법이다.

 

2. 우선순위 결정

우선순위 결정 기준에는 성과의 크기, 영향력 발휘가 있다.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는 이해관계자가 솔직히 대화하고 충분히 협의해야 한다.

우선순위 결정 기준에는 난이도나 대주주의 관심도 있다.

 

3. 과제를 도출하는 방법이나 활동

브레인스토밍

수요 조사

전문가 질의

 

9차시 실행력 : 세부 과업 리스트업이 끝나면 일을 잘 맡겨야겠죠?

 

학습목표

업무를 구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업무를 이해관계자 개념에서 할당하는 RACI 차트를 사용할 수 있다.

 

1. FS (Finish-to-Start) : 업무의 선후행 관계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

 

2. 업무 이해관계자

 실무담당자  의사 결정권자  업무 수행 조언자

 

3. 업무를 배분할 때 설명하는 Why와 거리가 먼 것 : 이 문제를 어떤 방법론으로 풀어야 하는지

 

10차시 실무력 : 일 잘하는 사람의 노하우를 훔쳐보세요

학습목표

비즈니스에서 업무 우선순위를 실무적으로 정할 수 있다.

업무 소요시간을 단축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 중요도와 긴급도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프레임워크

2. Deside : 중요도와 긴급도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할 때 중요도는 높지만 긴급도는 낮을 경우 적절한 행동

3. 중요도와 긴급도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 : 중요도도 낮고 긴급하지도 않은 일을 없앤다.

 

11차시 측정력 : 저의 보고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98765점입니다?

학습목표

보고 만족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업무 소요시간을 보는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차이를 줄일 수 있다.

 

1. SMART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목표

측정 가능한 목표

행동 지향 목표

 

2. 최초 보고 : 보고서 파일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버전에서 버전 1.0이 의미하는 것

 

3. 프로세스 마이닝으로 할 수 있는 것

프로세스 발견

적합성 검사

프로세스 개선

 

12차시 평가력 : 누가 봐도 좋음 혹은 나쁨을 평가하는 방법이 있어요

학습목표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평가하는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자기 평가를 하는 인과 평가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1. 조직의 성과 관리 체계 :  BSC  MBO  KPI

 

2. 강점 : 다른 사람의 능력과 비교해서 더 잘하는 것이다.

 

3. 장점 : 내가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잘하는 것이다.

 

13차시 제기력 : 일 잘하는 사람은 나서야 할 때를 정확히 알아요

학습목표

사내에서 문제 제기와 심리적 안전감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문제의 종류별로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회색 코뿔소(Gray Rhino) : 반복되는 위기임에도 안이하게 대응하거나 간과하는 위험이다.

 

2. 심리적 안전감이 높은 부서

구성원이 눈치 보지 않고 아이디어를 말할 수 있다.

실수를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환경이다.

도움을 요청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3. 설정형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공신력 있는 기관의 트렌드 보고서를 요약하여 제시한다.

경쟁사의 전략이나 대책을 조사하여 보고한다.

기술 로드맵 등 향후 발전 방향을 조사해서 설명한다.

 

14차시 표현력 : 한눈에 읽히는 보고서는 세상 간단해요

학습목표

단어를 정확하게 쓰는 이유를 이해하고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문장을 간결하게 쓰는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문단을 논리적으로 쓰는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보고서를 쓸 때 간결하게 쓰는 이유 : 핵심이 잘 드러나게 하기 위해서이다.

 

2. 논리적인 원 페이지 보고서 작성법

판단, 사실, 주장, 자료를 한 페이지에 담아야 한다.

주장 다음에 판단, 판단 다음에 사실, 사실 다음에 자료를 써야 한다.

사실이 정확한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3. 비약 : 자료에서 사실이나 판단을 도출하지 않고 바로 주장을 한 경우

 

15차시 전달력 : 나는 소통에 능한 팀원일까요?

학습목표

이메일 작성 순서와 제목 쓰기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비즈니스 관계에 맞게 SMS와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내용을 설명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이메일 제목의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 : [A] A 프로젝트 보고회 안내(11/3, 필참 요망)

 

2. 전체 답장 대신 송신자에게만 답장해야 하는 경우

메일에 파일이 누락되어 있을 때

오탈자가 있을 때

송신자에게만 조용히 뭔가 알려줘야 할 때

 

3. 공공기관에 공문을 작성할 때 참조할 것 : 행정업무운영 편람

 

16차시 검토력 : 팀장이라고 다 보고서 검토를 잘 하지는 않아요

학습목표

정량 자료를 검토하는 데이터 품질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정성 자료를 검토하는 핵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정량 데이터 품질 기준 중 '사실성' : 데이터가 실세계의 사실과 동일한 값을 가질 것

 

2. 출판 편향 : 연구자가 기대한 결과는 잘 출판되지만 기대를 저버린 결과는 잘 출판되지 않는 것

 

3. 편향을 막는 방법

실험 결과를 인용할 때는 재현성을 확인한다.

외국 실험 결과를 인용할 때는 우리나라 실험도 제시한다.

반대 결과가 나온 연구를 확인한다.

 

17차시 협상력 : 하수는 설득을 하지만 고수는 협상을 합니다

학습목표

설득과 협상의 차이를 이해하고 보고할 수 있다.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보고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1. 설득

상대편이 이쪽 편의 이야기를 따르도록 여러 가지로 깨우쳐 말하는 것이다.

상사의 생각을 무시하거나 거부하는 데서 시작한다.

상대가 틀렸거나 옳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말하는 것이다.

 

2. 보고 원칙

보고 목적에 집중해야 한다.

상사의 이해관계인을 고려해야 한다.

최적의 타이밍을 공략해야 한다.

 

3. 상사의 조직적 상황에 따른 보고 방법

상사의 지위가 높을 때는 사실을 강조하고, 낮을 때는 책임을 강조한다.

상사의 인사가 유리할 때는 장기 전략을 선택하고, 불리할 때는 단기 전술을 선택한다.

상사의 성과가 좋을 때는 신사업을 제안하고, 안 좋을 때는 응급책을 제안한다.

 

18차시 추진력 있는 사람들은 보통 체계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해요

학습목표

비즈니스 타임의 종류를 이해하고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

업무 진척을 관리하는 칸반을 이해하고 지표를 활용할 수 있다.

 

1. 비즈니스 타임을 관리하는 방법

마감을 관리하려면 마일스톤을 설정하고 관리해야 한다.

소통 시간을 줄이려면 디지털 협업 툴을 사용해야 한다.

작업 시간을 줄이려면 첨단 기술 사용 및 잦은 중간보고를 해야 한다.

 

2. 칸반

일본 도요타가 만든 작업 흐름 관리 시스템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작업을 가시화할 수 있다.

어떤 일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모두가 알 수 있다.

 

3. 대시보드의 지표

대시보드는 행동 지표와 결과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행동 지표와 결과 지표는 인과 관계여야 한다.

내외부 상황 변화로 인과 관계가 틀어질 경우 행동 지표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

 

4. 비즈니스 타임의 종류와 설명

- Lead Time : 한 건의 비즈니스 케이스가 프로세스를 따라 완료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 Duration of Time : 특정 업무를 하는 데에 걸린 시간이다.

- Response Time : 선행 업무가 완료되고 후행 업무가 시작되기 전까지 경과 시간이다.

- Delivery Time : 한 건의 비즈니스 케이스의 완료 시점, 즉 납기이다.

- Lost Time / Loss Time : 특정 업무를 하는 데 손실된 시간이다.

- Over Time : 특정 업무를 기한 내에 완료하지 못하고 지연된 시간이다.

 

5. Duration of Time을 줄이는 방법

: Duration of Time은 작업 소요시간이며, 나의 물리적 소요시간과 상사의 심리적 소요시간을 더한 것이다. 나의 물리적 소요시간은 기존 기술과 비례하고 첨단 기술과 반비례한다. 따라서 기존 기술을 버리고 첨단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물리적 소요시간을 줄일 수 있다.

 

상사의 심리적 소요시간은 경과 시간에 비례하고 보고 횟수에 반비례한다. 상사에게 잦은 보고를 함으로써 상사의 심리적 소요시간을 줄일 수 있다.

 

19차시

직장인들이여, 통찰력으로 승부하세요

학습목표

 

통찰과 시사의 차이를 이해하고 프레임워크로 통찰할 수 있다.

비즈니스 데이터의 패턴을 이해하여 통찰할 수 있다.

 

1. 통찰

통찰은 영어로 Insight.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것이다.

인과, 상관, 패턴 등으로 원리나 한계를 알아내는 것이다.

 

2. 데이터 통찰

비즈니스 데이터는 일종의 패턴이다.

데이터의 패턴을 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시각화다.

시각화에서 패턴을 찾을 때는 도메인 지식이 없어도 가능하다.

 

3. 매 분기 말에 영업 집중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분기 초에는 매출이 하락하는 경우에 할 수 있는 적절한 대책 :

영업 목표 달성을 분기 단위에서 월, , 일 단위 등으로 변경해 본다.

 

20차시 비즈니스 역량 끌올, 금방입니다

학습목표

비즈니스 역량을 디지털 기술로 높일 수 있다.

당장 써야 할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1. ICT : 비즈니스에서 정보가 잘 소통하도록 만드는 기술을 뜻하는 용어

2. Upskilling :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를 위해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 것을 뜻하는 용어

3. RPA로 할 수 없는 업무 : 신제품 디자인